글쓰기 관련된 책이라 읽어봤습니다. 반 정도는 글읽기 내용 그리고 나머지 반이 글쓰기 내용입니다. 이전에 읽은 책 '하버드 비지니스 독서법'에서 배웠듯 제가 읽고 싶은 글쓰기 내용만 먼저 정독 후 읽기 내용은 아주 간단히 봤습니다.
박균호 작가가 말하는 핵심적인 글쓰기 비법 3가지 입니다.
1. 접속사를 사용하지 않는다. 접속사를 사용하면 문장에 힘이 없어지고 너저분해진다.
2. 동사 '있다', 명사 '것', 의존명사 '수'를 사용하지 않는다. 우리나라 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현인데 글이 상투적으로 보이게 하는 신비한 마력을 지닌 것들이다.
예) 필요할 수도 있다 -> 필요 한 듯하다
3. 부사나 형용사를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다. 문장의 힘을 떨어뜨리고 진정성을 의심받게 하는 재주가 있는 녀석들이다. '세상에 완벽한 문장, 완전한 글이란 없다. 단점을 줄여 나갈 뿐이다.'라고 말합니다.
1, 2번의 내용에 어느정도 동의합니다만 초보라 조언데로 실천하기가 쉽지 않네요.
3번 내용은 어느 책에서 노벨문학상을 받은 유명한 미국 소설가 어니스트 해밍웨이가 말한 글쓰기의 기본이라고도 본 듯 합니다.
책에서 소개된 추가적인 글쓰기 실력을 늘리기 위한 9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책을 읽으면 글을 쓰는 행위를 습관으로 만들자
2. 불현듯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꼭 메모를 통해 기록해야 한다
3. 관련서 탐독, 자료 수집, 퇴고 반복 등 고통스럽게 쓰되, 쉽게 읽혀야 함
4. 자료 조사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글쓰기 8할은 자료수집)
5. 자신만의 색깔, 고유한 문투와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방식을 찾고 발전시켜야 함
6. 자기 책의 독자를 3천명쯤으로 설정
7. 유명 저서를 반복해서 읽고 흉내내고 감탄한 문장을 흉내 내보고 자기 것으로 소화
8. '서문'을 먼저 써보고 많은 책을 읽는다
9. 자기가 좋아하는 책으로 '필사' 하라1, 2번은 지금 제가 습관으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4, 7번을 조금 더 시도 해봐야 겠습니다. 작가는 9번의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지만 연필로 좋은 글을 필사 할 시간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작가님이 추천한 일본의 유명 연필깍이(CARL Angel-5)는 바로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 잘쓰기 위해 더 많이 읽기에 집중해야 겠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2DC54E5C5E21462C)